ddddddddddddddddddddd
글 보기
[조선일보][김형석의 100세일기] 問喪은 問喪이다
작성자 인문학박물관관리자 날짜 2020-08-28 09:44:30 조회수 5563

[아무튼, 주말]

두 사람 다 널리 알려져 있기 때문에 A와 B라는 익명을 쓴다. 둘은 나이도 비슷하고 같은 시기에 같은 대학에 입학했다. B는 신학 교수이면서 목사가 되고 한때 지방대학 총장을 맡기도 했다. 젊었을 때는 기독 학생운동을 함께하며 서로 절친한 친구로 지냈다.


긴 세월이 지난 후에 A는 대표적인 보수 우파의 지도자가 되었다. B는 진보 좌파의 중진이 되었다. 불행히 B가 먼저 지병으로 세상을 떠났다. A는 옛날부터의 우정을 잊을 수가 없어 문상을 갔다. 그런데 모여 있던 B의 추모객들이 A를 들어서지 못하게 가로막았다. 그들은 "여기가 어디라고 네가 찾아오느냐"며 밀어냈다. A는 할 수 없이 조문을 하지 못하고 돌아설 수밖에 없었다. 어느 신문에서 읽은 내용이다.

A가 먼저 작고했는데 B가 문상을 갔을 때도 같은 사태가 벌어졌다면 어떻게 보아야 할까. 만약 그랬다면 두 사람은 정신적으로나 정치적으로나 지도자의 자격이 없다고 나는 생각한다. 스승으로서 제자들을 잘못 가르쳤기 때문이다. 또 이념 때문에 문상을 막은 제자들은 인륜적 도리를 배반한 과오를 범하면서도 그 잘못을 모르는 사람들일 것이다. 그런데 보라. 그런 인간다움의 존엄성을 모르는 사람이 얼마나 많은가. 나도 20대에는 그런 반인륜적인 생각과 행동을 했을까. 그렇다면 나도 선한 사회 공동체에 살 자격이 없을 것이다.

지금의 정치계 사람들은 어떠한가. 그런 비인도적 행위를 정의라고 생각하며 애국적인 선택이라고 착각한다. 나는 공산 치하에 살면서 그런 사태를 너무 많이 보았고 체험했다. 당원이 되면 정치적 동지를 위해 친구는 물론 가족까지도 소중히 여기지 않는다. 당원이 된 사실을 배우자나 자녀들은 전혀 모른다. 한때 S대학 사회학과 교수가 그랬다. 도피하다가 공항에서 체포될 때까지도 그 아내와 가족들은 모르고 있었다. 정치는 그 자체가 목적이 아니다. 정치는 국민이 더 좋은 삶을 누릴 수 있도록 정치인들에게 위임한 의무일 뿐이다.

종교인 중에서도 신앙적 교리를 위해 가정이나 공동체 삶의 선한 질서와 행복의 권리를 제약하는 경우가 있다. 종교나 신앙적 교리를 위해 가정의 행복을 파괴하거나 사랑을 경시하는 과오를 저지른다. 그것은 용납될 수가 없다. 종교적 신앙은 인간의 존엄성과 가치를 위해 존재하는 것이다. 인간이 어떤 종교적 교리를 위해 존재하지 는 않는다. 종교 공동체는 사람을 위해 있지, 인간이 종교를 위해 태어난 것은 아니다.

그 사실을 부정하거나 역행하면 안 된다. 정치 이념 때문에 인륜적 가치를 유린하는 것과 비슷한 과오를 또 범하게 되기 때문이다. 정치나 종교가 인륜적 가치를 위한 선택이 될 수는 있다. 그러나 타인에게 강요할 수는 없다. 지성과 도덕 사회에서 그것은 범죄가 될 수도 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20/07/17/2020071702589.html

  • 박물관소개
  • 자료실
  • 소통마당
  • 인문학마을